“ 전통 과 균형 "
지붕위의 바이올린/ Fiddler on the Roof 음악적인 리뷰 + 동영상과 음악모음
1971년/ 제작 + 감독: Norman
Jewison/주연: Topol + Norma Crane
음악: Jerry Bock + John Williams /181분,70mm
이 영화에서 기억에 오랫동안 남는 명장면은 과연 무엇일까?
바로 오프닝 타이틀(Opening Credits / 위의 사진) 때의
장면이다.
해 가 붉게 물든 하늘이 보이고 그 하늘을 배경으로 집 한 채가 보인다.
그런데 이게 무슨 일인가?
그 집 지붕위의
급한 경사위에서 어느 한 사내가 바이올린을 연주하고 있다.
그냥 서있기만 해도 균형을 잡기가 힘이 들어 보이는 지붕위에서 도대체
웬 바이올린 연주란 말인가?
그리고 이 장면(과 제목)은 또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캐나다, 토론토 출신의 유태인 자손,
러시아 혁명의 소용돌이가 그들이 사는 “우크라이나“의 “아나트브카“ 라는
첫째 딸을 보내니 이제는 러시아 청년과 사귀는 둘째 딸과 또 셋째 딸이
역사상 최고의 뮤지컬이라는 1965년의 “Sound of Music" 이 그러했고
”테비에“역을 맡은 진짜 본토의 토박이 유태인,(위의 사진)
오프닝 타이틀 때의 바이올린 연주는 이 영화 속의 지방인 우크라이나 출신인
* TRADITION
“놀만 주이슨“(Norman Jewison, 1926,
캐나다)감독은
뜻한다고 제목의 의미를 설명하였다. 평화로웠던 그들의 체제가 붕괴되면서 떠돌아
다닐 수밖에 없는 유태인들의
아슬아슬한 처지도 어떤 넓은 의미에서는 이 전통의
붕괴로 보았지만, 오랜 역사와 전통을 유지하던 유태인, 그들만의 전통(아래 노래
가사
참조)이 혼혈(이교도와의 결혼)과 또 자식 세대인 신세대들의 새로운 사고방식에 의해
붕괴되는 것을 안타까워 한다는 것인데,
러시아에서 유목민같이 살아가던 한 유태인
가정의 가장,“테비에"(”Tevye”/ Topol, 1935,
이스라엘)의
눈으로 바라보는 유태인들의 그 전통관이 바로 이 유명한 뮤지컬 영화 의 주제가
되는 것이다.
작은 마을에 까지도 미치기 시작한 1905년.
그곳에서
가난하지만 우유를 만들어 배달하면서 그런대로 부인과 다섯 명의 딸들과
함께 단란하게 살아가는 유태인 “테비에"는 곧 닥칠 그들의 민족에
대한 탄압을
아직까지 모르는 채, 그냥 하루 하루를 힘겹게 살아가고 있다.
어느 날, 돈 많은 푸줏간의 “라자 울프“와 큰 딸의
결혼을 합의하고 집에 돌아와
이야기를 하는데, 큰 딸인, “Tzeitel"(Rosalind Harris) 은 이미 양복 재단사와
(자기들
끼리)결혼을 약속하였다고 대답 한다. 전통의 붕괴를 이유로 반대는 해보지만, 그러나
결국 이들의 결혼식은 이 영화의 초반부에
축제와 같은 분위기를 연출하게 한다.
그의 속을 계속해서 썩이고, 결국은 이교도들과 함께 떠나버린
딸들을
원망해보지만 그러나 그것도 잠깐, 드디어 급변하는 혁명 시대의 그 여파는
이들 유태인들을 타지로 강제 이주를 하게 만든다.
어떻게 해서라도 정든 이 고장에 있어보려고 애는 써보지만 그러나 하나 둘씩 떠나는
이웃들을 보며 결국 눈 이 내리는 한 겨울에
“테비에" 역시 달구지에 짐을 싣게 된다.
그리고 출가하여 그곳에 남을 수밖에 없는 딸들과도 슬픈 작별인사를 나누고
질퍽거리는 진탕
길에 달구지를 끌고 떠나는 이들의 뒤로(아래 사진)
첫 장면에서 나온 그 “Fiddler on the Roof”가 이번에는 길에서
바이올린을
연주하면서 뒤를 따라 오고 있다.
또 대부분의 뮤지컬 영화가 그렇지만, 이 작품
역시 브로드웨이의 무대극을
영화화 하였다. 러시아, 우크라이나에서 태어나 미국으로 이주한 유태인,
“Sholom Aleicham"(1859-1916)이
본인이 실제 겪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해서 쓴 자전적
소설, ”테비에 의 딸들“을
“Joseph Stein"(1912, 뉴욕)이 뮤지컬 화 했고, 이를 다시 “Norman
Jewison“이
영화로 제작과 감독을 하여 전 세계적으로 소개를 한 것이다.
전통이라는 主 주제와 함께 무대 뮤지컬에서는 결코 잘
묘사할 수가 없었던,
”테비에“의 고달픈 삶과 고뇌를 통해 일반적으로 소외되기 쉬운 아버지란 존재도
잘 부각 시켰고 또 그를 통해
유태인들이 겪는 박해등도 잘 그려낸 우수 뮤지컬로
전 세계인의 좋은 평가를 받았는데, 역시 훌륭한 음악들이 이런 애달픈 줄거리를
참
잘 뒷받침 하였다.
”Chaim Topol" (1935년,
텔아비브 태생)은 영국에서
이 뮤지컬의 주인공역을 하다가 미국으로 픽업이 되었는데, 정작, 미국 브로드웨이
에서의 주인공
이었던 “Zero Mostel"이 이 역을 맡지 못한 것이 당시에는 화제였으나,
어쨌든 그는 36세의 젊은 나이로 노년의 ”테비에“역을 참
잘 연기하였다.
(물론 구렛나루 같은 분장 탓도 있겠으나 어쨌든 이 영화에서는 상당히 잘 어울리게끔
늙어 보인다.)
그는
1980년대에 있었던 이 무대극의 미국 앵콜 순회공연 때에도 다시 이 역할을
맡았다고 하는데, 영화 속에서도 11곡의 노래를 직접 부르기도
하였지만 테너 같은
굵은 그 목소리 또한 상당히 매력적이다.
대부분이 즐거운 소재로 만들게 되는 일반 뮤지컬과는 달리 뮤지컬로서는
쉽게 접할
수가 없는 심각한 주제로 해서, “Sound of Music"보다 훨씬 잘 만든 뮤지컬 영화라고
혹자는 평을 하였지만
흥행기록에서는 역시 “Sound of Music"이 아직도 여전히 1위를
고수하고 있다. 그러나 어쨌든 그 주제 자체는 그리 흔한 것이
아닌 것만은 사실이고,
또 슬픈 그 주제를 음악이 꼭 있어야만 하는 뮤지컬로 잘 만들어, 성공하였다는 것도
대단한 수확임에는 틀림이
없다.
그 유명한 바이올린의 대가,
“Isaac Stern"(1920-2001)이 직접 연주를 하여 더욱 호평을 받았고,
아래 OST 수록곡
목록에서도 쉽게 발견 할 수 있는 유명한 (단편)곡들은
“Jerry Bock"(1928, 미국
코네티컷)이 거의 만들었는데,
1974년의 대부2편에서도 그의 음악이 등장하지만, 이 영화가 그의
영화음악으로서는
데뷔작이 되는 셈이다.
그리고 전체 OS는 오늘날 미국 영화음악의 대부라고 일컫는
“John Williams"(1932, 뉴욕)가 만들었고 또 자신이 OST 녹음의 지휘까지
하였다. 한편,
이 영화를 통해 널리 알려지게 되는 몇몇 히트곡들은 이미 브로드웨이
무대에서부터 대중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하였는데, 그중에 작사가인
“Sheldon Harnick"
과 힘을 합쳐 만든 대표적인 몇 곡만 살펴보기로 한다.
(Ending Credits 에서는 모든
곡들을 하나의 연주곡 Medley로 다시 들을 수 있다.)
'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플래시댄스 (Flashdance) (0) | 2008.11.24 |
---|---|
[스크랩] [지붕위의 바이올린] (0) | 2008.09.19 |
[스크랩] 샬위댄스(Shall we dance) (0) | 2008.08.13 |
[스크랩] 영화 '로마의 휴일' (0) | 2008.07.13 |
[스크랩] 영화속의 베스트 음악 (0) | 2008.06.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