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언트 / Giant 음악적인 리뷰 + 음악모음
1956년/ 감독: George Stevens/ 주연: Rock Hudson + James Dean +
Elizabeth Taylor/ 음악: Dimitri Tiomkin/ 201분
한국, 미국, 일본 세 나라 모두에서 프로야구단의 이름으로 쓰여서 그런지
사람의 얼굴과 용의 몸을 가졌다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거인 족,
기간테스(Gigantes)에서 유래되었고, 또 기가(Giga)라는 단어와 같은 핏줄인
이 자이언트(Giant) 라는 영어단어를 모르는 학생들도 거의 없겠지만,
그러나 이 영화 제목에서의 의미는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그런 의미 이상의
상징적인 의미들을 내포하고 있다.
미국의 현대화 초기에 엄청난 부를 과시하던 자이언트 같은 사람들뿐 만아니라,
대 목장을 통하여 또는 석유를 통하여 그 부를 가져다준 광활한 땅,
텍사스 와 또 그 (대지의) 거대함을 바로 상징하고 있는 것이다.
1925년에 ‘So Big’이라는 작품으로 Pulizer 상을 수상한바있는 여류 소설가,
에드나 훼버(Edna Ferber/1887-1968, 미국 미시건)는
자수성가를 하여 엄청난 부를 축척하고 1949년에 Shamrock 호텔(휴스턴)과
공항을 오픈하여 타임지의 표지인물까지도 된바있는 텍사스의 전설적인 실존인물,
글렌 맥카시(Glenn Mccarthy)의 일생을 소설화하여 1952년에 ‘Giant’라는 제목
으로 책을 출간을 하였는데, 바로 그 해서부터 많은 텍사스 인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영화화를 준비해 온 잭 워너 (WB 사장) 와 조지 스티븐스 (감독)가 4년이 지난
1956년도에 화제 속에 발표를 한 이 대작영화, ‘자이언트’ 에서는
그러나 글렌 맥카시는 정작 제2의 주인공으로 등장을 하게 된다.
일반인들은 감히 상상조차 할 수 없는 광활한 대지의 목장(59만5천 에이커)에서
5만두의 소들을 키우며 누나와 단둘이서 살고 있는 (28세의) 텍사스의 대지주,
빅(Jordan Benedict 2세/Bick/ Rock Hudson, 1925-1985)은
메릴랜드(원작에는 버지니아)에 종마를 사러갔다가, 25세의
레슬리(Leslie Lynnton/Elizabeth Taylor, 1932, 영국)에게 반해
(번개)결혼을 하고 함께 전용객차를 타고 고향(Reata, Texas)으로 돌아오게 된다.
그러자, 멕시칸 인부들에게 가해지는 인종차별과 편견 등의 구습에 당당하게 맞서며
농장에 새로운 기풍을 불러오는 동부출신의 새색시 레슬리 때문에 심기가
몹시 불편해진 빅의 누나,
러즈(Luz Benedict/Mercedes Mccambridge, 1916-2004, 미국)는
레슬리 의 애마, War Wind 에게 화풀이를 하다 그만 낙마사고로 죽게 되고,
레슬리는 이후 실질적인 안주인으로서 남편, 빅 과 티걱태걱을 하면서도
차츰 강인한 Texan 으로 변모를 해나가며, 아들 딸, 쌍둥이,
Jordan Benedict 3세(Dennis Hopper, 1936, 미국)와
Judy Benedict(Fran Bennett), 그리고 여동생인 셋 째,
Luz Benedict 2세(Carroll Baker, 1931, 미국)를 출산하게 된다.
한편, 빅에게 반감을 갖고 있으면서도 그의 농장에서 인부로 일을 하던
젯(Jett Rink/James Dean, 1931-1955, 미국 인디애나)은
새색시 레슬리 를 몰래 흠모하게 되는데, 빅의 누나 러즈 에게서 의외의 땅
(버팔로 윌로우/ 약 5백 달러의 가치)을 유산으로 상속받게 되고, 빅이 제안하는
시가의 두 배가 넘는 현금의 유혹을 뿌리치고 그 땅을 팔지 않기로 한다.
그리고 빚을 잔뜩 짊어진 채, 외롭게 석유 채굴을 계속하던 그곳에서 드디어 기름이
터져 나오면서 마침내 인생역전을 맞이하게 된다.
이후, Jetexas 라는 이름으로 회사를 재벌수준으로 키운 젯 은 이제는 오히려
빅 에게 땅을 팔라고 압력을 가하며 그동안 받았던 설움을 앙갚음하는데.....
20세기가 되면서 텍사스의 여기저기서 전부 목장을 포기하고 석유를 채굴하던
당시의 시류에도 굴하지 않던 빅 은 성년이 된 자식들이 평생을 가꾸어온
리에타 농장을 대를 이어 맡아주길 거부하면서 다소 의기소침해지게 되고,
빅 의 바램과는 달리, 의사가 된 외아들, 조던 은 멕시코 여자, 후아나 와 결혼을
하면서 혼혈인 손자를 안겨주고, 막내딸인 러즈는 눈에 가시 같은 젯 을
사랑하면서 속을 상하게 만든다. 그러나 흘러가는 세월과 변하는 세상을 빅 이
어떻게 혼자서 이기고 막을 수 있겠는가?
이 영화 제작 때, 23세의 나이로 아버지와 함께 공동참여를 한
조지 스티븐스 주니어(George Stevens Jr./1932, 미국 LA)는
이 영화의 주제가 원작 소설과는 좀 달리 ‘대조’(Contrast)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회상하였다. 빅 과 젯 의 대조, 빅 과 레슬리 의 대조, 동부 와 서부의 대조,
그리고 나아가 백인 과 유색인종 의 대조 등, 자연환경, 인물, 인종, 문화, 등등의
대조를 또 다른 주제인 약 30여 년간의 변해가는 시대상(3대가 출연)을 통해
조명하고 있는 것이다.
전용기차가 자가용 비행기로 바뀐 사이, 신세대가 구세대가 되고, 큰 것이 최고이던
세상이 작은 것을 선호하는 풍조로 바뀌고, 또 무시했던 하인이 자기보다 더 낳은
위치에 서는 (빅 이 원치 않는) 세상의 변화자체도 그래서 이 작품의 제 2의 주제가
되었지만, 그러나 특히 후반부로 갈수록 자주 볼 수 있는 인종차별(문화)도
이 영화에서는 아주 중요한 이슈가 되었다.
1958년에 발표되어 인종차별 (개선)의 기념비적인 작품으로 손꼽히고 있는,
‘흑 과 백’ (The Defiant Ones)보다도 오히려 더 일찍 본격적으로 인종차별문제를
다룬 이 작품에서 주인공, 빅 이 처음에는 당시에 (남서부에서)흔히 그래오던 것처럼
멕시칸 인부들을 차별하고 부인, 레슬리 에게는 그들과 이야기조차도 못하게 하다가,
아이러니하게도 멕시칸 며느리와 또 혼혈 손자를 얻게 된 다음, 인종차별 주의자와
치고받고 싸우며 변해가는 모습을 통해 미국의 미래상을 미리 보여주었다고 해서
더욱 더 큰 화제를 낳기도 하였다.
1925년에 미국으로 이민을 온 피아니스트 출신의 작곡가,
디미트리 티옴킨(Dimitri Tiomkin/1894-1979, 우크라이나) 은
특히 서부영화의 주제곡들로 좋은 명성을 얻었지만, 이 영화의 Main Theme 역시,
그런 그의 대표적인 히트곡의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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