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사도(騎士道)
여권이 신장되어 여성상위시대를 운운하는 요즘에 와서는 다분히 퇴색되고 말았지만 기사도를 말할 때 맨먼저 머리에 떠오르는 특징은 '여성을 위하고 아껴주는 일' 즉 '여성에 대한 갤런트리(정중함)'라고 할 수 있다.
중세 서양의 봉건사회는 기도드리는 사람(승려), 수호하는 사람(귀족), 경작하는 사람(농부)의 세 가지 신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에서 수호하는 사람이 바로 기사(騎士)이다.
기사들의 윤리가 곧 '기사도'였으며 충성과 무용(武勇)을 첫째로 꼽았다. 또한 중세 유럽의 정신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것은 기독교였으니만치 기사도에도 그 정신이 반영되어 기독교를 수호하고 이교도(異敎道)를 멸망시키는 것도 기사들의 의무라 생각했다. 그리고 기사로 서임될 때는 약한 자인 여성을 보호할 것도 맹세했다. 이는 '마리아 숭배'와도 관계가 있으나 기사도의 전성기였던 십자군 시대에 고국에 남아 집을 지키는 여성들의 지위가 향상했다는 것, 또 원정하는 동안 기사들의 성생활이 부자유스러웠던 데서 여성에 대한 동경심이 높아지고 나아가서 '여성에 대한 갤런트리'를 낳게 했다는 풀이도 있다.
동경의 대상이 된 것은 신분이 높은 귀족의 부인이었으며, 정신적으로 여성을 존경하고 봉사하는 것이 이상이었지만, 실제에 있어서는 육체적 관계에까지 발전하는 예가 적지 않았다.
서 월터 롤리(1552~1618)가 마차에서 내리는 엘리자베드여왕 앞에 자기 망또를 펴서 흙탕길을 밟지 않게 한 것도 모두 기사도 정신에서 나온 것이라 볼 수 있다.
# 넥타이
넥타이는 동서를 막론하고 신사의 옷차림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 그러나 본래는 프랑스에서 건너온 것으로 불어로는 크라바트(cravat)라고 한다. 이는 크로아티아인이 와전된 것이라는데 다음과 같은 삽화가 전해지고 있다.
루이14시대의 일인데, 왕은 베르사이유로 도읍을 옮긴 다음 밤마다 호화로운 사교 파티를 개최하여 국내의 귀족 귀부인 상류계급은 물론 외국의 사신들도 초대했다. 하루는 몇몇 크로아티아인이 목에 가느다란 천을 감고 파티에 참석하게 됐는데 왕은 그것을 보고 옆에 있는 신하에게 '저건 뭐냐'하고 물었다. 신하는 사람을 두고 묻는 말인 줄 알고 '크로아티아인입니다' 하고 대답했다. 아무튼 왕은 그 가느다란 천이 마음에 들어 다음날부터 자기도 그와 같은 천을 목에 감고 사교계에 나타났다는 것. 그러자 다른 사람들도 모두 그 흉내를 내어서 목에 천을 둘렀으며 그 후로 양복에 넥타이를 매는 습관이 생겼다고 한다.
# 노스탈쟈(nostalgia)
홈식(home sick) 혹은 회향병(懷鄕病).
면학을 위해, 또는 입신을 위해 정든 교향을 등지고 타향에서 전전한 사람이면 누구나 노스탈쟈에 젖어 눈물로 밤을 새운 경험을 가질 것이다. 더우기 전세대 일제의 박해에 못이겨 북간도로 중국 땅으로 혹은 멀리 중남미로 떠난 이민자들의 경우 망향의 설움은 뼈아픈 것이었다.
본래 노스탈쟈는 희랍어로 nostos(고향 집으로 돌아가는 것)와 alg(고통)의 합성어. 즉 고향이나 집으로 돌아가고자 하여 마음을 태운다는 뜻.
# 뉴턴의 사과
영국이 낳은 근대 이론과학의 선구자 뉴턴(1643~1727)은 3대발견 즉 빛의 분석, 만유인력의 법칙, 미적분법(微積分法)으로 불후의 이름을 남겼다.
그 중에서 만유인력의 법칙은 사과가 나무에서 떨어지는 것을 보고 힌트를 얻었다고 하는 것은 너무나 잘 알려진 일이다. 뉴턴은 1661년 케임브리지 대학에 입학했었는데 때마침 유럽 전역에 폐스트가 번지기 시작, 이로 말미암아 학교가 폐쇄되자 고향인 울스소프로 돌아갔다. 그 후 고향에서 1년 반 가까이 지내는 동안 앞의 3대발견에 대한 착상을 얻었다고 한다.
'낙엽 하나 떨어지는 것을 보고 천하의 가을을 안다(一葉落而知天下之秋)라는 말도 있지만, 사과 한 개가 떨어지는 것을 보고 달에게까지 미치는 지구의 중력을 생각한다는 것은 이만저만한 상상력의 비약이 아니다.
이 이야기는 프랑스의 철학자 볼테르가 뉴턴의 조카딸로부터 들어서 먼저 유럽 대륙에 퍼졌고 후에 영국으로 역수출되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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