敎養名言

찬스는 도처에 있다

如岡園 2013. 5. 1. 20:11

 불행한 사람의 특징은 그것이 불행한 것인 줄 알면서도 그쪽으로 가는 점에 있다.

 우리 앞에는 불행과 행복의 두 가닥 갈림길이 언제나 있다. 우리 자신이 둘 중의 하나를 선택하도록 되어 있다.    <아브라함 링컨>

 

 불행을 불행으로써 끝을 맺는 사람은 지혜 없는 사람이다. 불행 앞에 우는 사람이 되지 말고 불행을 하나의 출발점으로 이용할 수 있는 사람이 되라!

 불행을 모면할 길은 없다. 불행은 예고없이 도처에서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어떠한 총명도 미리부터 불행을 막을 길은 없다.

 그러나 불행을 밟고 그 속에서 새로운 길을 발견할 힘은 우리에게 있는 것이다. 불행은 때때로 유익한 자극제가 될 수 있다. 우리는 불행을 자기를 위하여 이용할 수는 있는 것이다.    <발자끄>

 

 끝까지 참고 견디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    <마태복음>

 

 사람의 일생은 그 사람의 정신, 즉 마음의 외부에 일어나는 일을 어느 정도 잘 결합시킬 수 있는가에 따라서 성공과 실패가 갈라지게 되어 있다.

 외부의 사정과 자기의 마음이 분열이 될 적에 사람은 슬퍼지는 것이다.    <사뮤엘 버틀러>

 

 그대가 만약 술을 만드는 양조업자거든 그대의 양조장을 굳게 지키라!

 그대가 만약 옷감을 짜는 방직업자이거든 그대의 방직공장을 굳게 지키라!

 사람은 한 가지 길로 굳게 나간다면 반드시 대성할 수 있다. 그러나 혹시 그대가 양조업과 방직업과 제빵을 겸한다면, 이리저리 휘둘리는 몸이 되고 말 것이다.    <로스차일드>

 

 사람은 지금과 다른 어떤 변화를 싫어하고 혹은 두려워하는 잠재의식 때문에 더 발전할 수 있는 새로운 환경 앞으로 나아가지를 못하고 있다.

 그러나 인생은 한 자리에 서 있는 것이 아니고 앞으로 걸어 가는 것이다.

 만약 당신에게 그 일은 절대 성공한다는 백 퍼어센트 보장을 누가 해 준다면 당신은 서슴지 않고 나설 것이리라.

 남의 힘을 바라지 말고 당신의 신념을 믿으라! 굳은 신념이 당신의 새로운 성공을 보장해 줄 것이다.   <노만 필>

 

 흔히 사람들은 어떠한 일을 시작해 놓고, 그 일이 실패로 돌아갈가 전전긍긍하며 심하게 조바심을 한다.

 "만약 이번 일에 실패하면 나는 멸망이다! 자살이라도 해야 하겠다." 

 그러나 나는 그런 사람을 보면 다음과 같이 말하는 것이다.

 "왜 당신은 자기 일에 자신을 못가지시요? 만약 오늘 실패하기로 또 내일이 있지 않소!"

 "나는 내 자신을 믿을 수가 없습니다." 그는 이렇게 말하며 눈에 안 보이는 운명의 손이 자기를 보호해 주기만을 바라는 것이다.

 이러한 사람의 심리를 들추어 보면, 일종 자기 열등감에 사로잡혀 있는 것이다.

 나는 그런 어떤 사업가에게, "당신은 절대 성공할 수 있소. 자신을 가지시오!" 하고 말한 적이 있다. 얼마 후 그는 나의 그 말 한 마디에 큰 힘을 얻었다고 말하는 것이었다.

 자신을 가지라는 것은 인생을 적극적인 면에서 포착하는 것을 의미한다. 실패없이 걸어가기만을 원하기 때문에 패배감이나 열등감의 노예가 되는 것이다.

 "이번에는 실패해도 이 다음에는 성공할 수 있다. 두번째 실패했기로 세번째는 일어설 수 있다." 이와 같은 굳은 자신이 인생항로에 주는 힘은 한없이 큰 것이다.    <노만 필>

 

 어떤 점에 있어서 자기가 남보다 뛰어났다 하더라도 그것을 의지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 어떤 점에 있어서 자기가 남보다 열등하더라도 그것을 과히 걱정할 필요가 없다.

 잘난 사람도 다른 점에 있어서는 남만 못할 것이며, 못난 사람도 다른 점에 있어서는 남보다 나을 수가 있다.

 자기를 뛰어났다고 생각하는 것은 도리어 무거운 짐을 짊어진 거나 다름 없다. 즉 그는 정신적으로 늘 부담을 느낄 것이다.

 사실인즉, 본인이 생각하는 만큼 뛰어난 것도 아니다. 그런 생각은 결과적으로 본다면, 그를 고립시키고 진보를 막게 하는 우려가 있다.

 자기가 남보다 못하다는 열등 의식도 하나의 정신적 부담을 가하는 일이며 자칫하면 남을 시기하고 혹은 고독에 빠지기 쉽다.

 당신에게 부족한 것은 다른 것으로 메우도록 하라!

 어떠한 결점이 있기 때문에 다른 방면으로 유능하게 된 예는 얼마든지 있다.

 공부를 못했기 때문에 운동 방면으로 나가서 성공한 사람이 있고, 대학을 가정 사정으로 중퇴한 탓으로 취직을 단념하고 상업계로 나가서 몇 해 후에는 큰 상점의 주인이 된 사람도 있다.    <로런스 굴드>

 

 벼란간 뜻하지 않은 막대한 유산이 글러들어온다든지 하는 것도 하나의 운인 것은 틀림없다. 그러나 이런 경우는 매우 드문 일이며, 실지에 있어서 사람의 운이란 저쪽에서 굴러오는 것이 아니라, 운은 가만히 있고 이쪽에서 손을 내밀어 잡아당겨야 한다.

 하늘에 두둥실 떠 있는 구름이 있다. 그 구름을 무심히 볼 수도 있고, 그 구름의 움직임과 색갈을 연구할 수도 있다. 산 기슭에 사과나무가 있는데, 그 무르익은 열매를 아름답게 볼 수도 있고, 혹은 왜 익은 사과가 나무에서 떨어지는가 의문을 느낄 수도 있다. 화가나 직물공장 기사가 구름의 색갈에서 힌트를 얻어 그의 작품이나 혹은 제품에 응용하였다면 구름은 그들에게 하나의 운을 열어준 것이 된다.

 만유인력을 내어 과학의 진보에 박차를 가한 뉴튼의 발견도, 사과나무를 보지 않았다면 세상에 나오지 못했을지도 모를 일이다. 이런 의미에서 구름도 사과나무도 그것을 대하는 사람의 태도에 따라서는 하나의 운을 열어주는 물건이 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운은 우리 주위에 무수히 굴러 있다. 이쪽의 마음이 그것을 이용할 줄 아는 것이 운을 불어들이는 요건이 된다고 할 것이다.

 인생에 찬스가 적은 것은 아니다. 다만 그것을 볼 줄 알고, 또 붙잡을 줄 아는 의지를 가진 사람이 드물다고 할 것이다.    <로런스 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