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한 행동을 하는 사람은 경건하지 못한 행동을 하는 사람이다.
보편적 본성은 이성적 동물로 하여금 각자의 능력에 따라 서로 돕고 서로 해를 입히지 않도록 했음에도 불구하고 보편적 본성의 의도를 무시하는 자는 분명히 최고의 신에게 불경죄(不敬罪)를 범하는 것이다.
그리고 거짓말을 하는 자도 역시 이 신에게 불경죄를 범한다. 보편적 본성은 현존하는 사람의 본성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현존하는 사물은 장차 존재하고 있는 만물과 관계를 맺고 있다.
더 나아가 보편적 본성은 진리라고 불리우며 모든 진실한 것의 궁극적 원인이다. 따라서 고의로 거짓말을 하는 자는 기만에 의해 부정한 행동을 하므로 불경죄를 범한다.
또한 부지중에 거짓말을 하는 자는 보편적 본성과 모순을 일으키고 세계의 본성에 도전하여 그 질서를 교란시키므로 불경죄를 범한다. 진리의 본성에 도전하기 때문이다. 또한 그는 허위와 진리를 구별하는 능력을 자연으로부터 부여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지금은 이 능력을 무시하기 때문에 허위와 진리를 분별하지 못한다.
그리고 쾌락을 선이라고 하여 추구하고 고통을 악이라고 하여 회피하는 자도 불경죄를 범한다. 이러한 사람은 반드시 보편적 본성을 비난하게 되기 때문이다. 그는 악인이 쾌락을 누리고 쾌락을 산출하는 사물을 소유하는데 반해 선인은 그들이 수행하는 역할 때문에 고통을 받고 고통을 일으키는 사물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가 흔히 있는 것으로 보아 보편적 본성은 공과(功果)에 따라 악인과 선인에게 사물을 분배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또한 고통을 두려워하는 자는 때로는 이 세계에 장차 일어날 일에 대해 공포를 느끼는데 이것도 불경죄다. 그리고 쾌락을 추구하는 자는 서슴지 않고 부정을 저지르는데 이것도 명백한 불경죄다.
그런데 보편적 본성이 공평하게 다루는 대립물에 대해서는 자연을 따르려고 하는 자도 보편적 본성과 같은 정신으로 공평하게 다루어야 한다. 이 대립물을 공평히 다룰 수 없는 경우에는 보편적 본성은 대립물을 창조하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통과 쾌락, 생과 사, 영광과 불명예-보편적 본성은 이러한 것을 공평하게 다룬다-에 대해서 공평한 처사를 할 수 없는 자는 명백히 불경스러운 행동을 하는 자다.
그런데 나는 '연속적'인 계열에 따라 생기(生起)하는 것과 또한 심리의 근원적 요구에 따라 이러한 생기를 계승하는 것에 대해 '대립물이 생긴다'고 말하는 대신 '보편적인 본성이 대립물을 공평하게 다룬다'고 말한 것이다.
한편 섭리의 근원적 욕구에 따라 장래의 사물에 대한 원리를 파악하고 존재와 변화와 그밖의 계기(繼起)를 산출하는 힘을 결정하면서 보편적 본성은 그 시초로부터 현재의 사물의 질서에 이르기까지의 전개를 주관하고 있다.
거짓말, 위선, 사치, 오만을 맛보지 않고 인류와 작별을 고한다는 것은 인간의 가장 행복한 운명이리라. 그러나 이러한 것에 싫증이 났을 때 숨을 거둔다는 것은 두번째로 좋은 여행이리라. 당신은 악덕과 함께 살기로 결심했는가? 이 악역(惡疫)으로부터 피신하지 않을 셈인가? 이성의 파괴야말로 악역이며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공기의 오염이나 변질보다 더 무서운 것이다. 후자는 동물의 동물다운 본질에 대한 악역이지만 전자는 인간의 인간다운 본질에 대한 악역이기 때문이다.
죽음을 경멸하지 말라. 죽음도 자연이 원하는 것이므로 이에 만족하라. 청년이 되고 나이가 들고 성장하고 장년이 되고 이가 나고 수염이 나고 백발이 생기고 애를 배게 하고 분만하는 등 그밖의 인생의 각 단계가 초래하는 여러가지 자연의 작용도 역시 소멸이다. 따라서 죽음에 대해 무관심하거나 성급하지 않고 거만한 태도도 취하지 않으면서 자연의 작용의 한 갈래로 여기며 죽음을 기다리는 것 -이것은 사려 깊은 사람이 마땅히 해야 할 일이다. 지금 당신의 아내의 태내에서 어린애가 태어날 때를 기다리고 있는 것처럼, 이 육체라는 외피(外皮)로부터 영혼이 빠져나가는 시간에 대비하라. 그러나 당신의 마음을 달래줄 통속적인 위안이 필요하다면 바야흐로 떠나가려고 하는 이 세상이 어떤 것이며 앞으로는 당신의 영혼이 관계를 갖지 않게 될 이 세상사람들의 품성이 어떤 것인가를 생각함으로써 죽음과 최대한으로 화해하라. 이 세상 사람들에게 화를 내는 것은 올바른 태도가 아니며 오히려 그들을 돌봐주며 조용히 참고 견디는 것이 당신의 의무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당신은 당신과 동일한 원리를 갖고 있는 사람들의 곁을 떠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명심하라. 만일 우리들과 같은 원리를 가진 사람들과 함께 사는 것이 허용된다면, 이런 일이 가능하다면- 이것만이 우리를 세상으로 돌려세우고 생에 집착하게 하는 유일한 일이다. 그러나 지금은 당신과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사람들과 함께 사는 것이 얼마나 큰 괴로움인가를 생각하고 이렇게 말하라. "죽음이여, 어서 오라, 내가 나 자신을 망각하기 전에"라고.
남에게 잘못을 저지르는 사람은 자기 자신에게 잘못을 저지르는 것이다. 부정한 행동을 하는 사람은 자기 자신을 나쁘게 만들기 때문에 결국은 자기 자신에게 부정을 저지르는 것이다.
어떤 행동을 할 때만이 아니라 아무 행동도 하지 않을 때에도 부정을 저지르는 경우가 흔히 있다.
현재의 의견이 이성에 따라 형성되었고 현재의 행위가 사회적 선을 지향하고 현재의 마음이 이 세상에 일어나는 모든 일에 만족한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상상력을 제거하라. 욕망을 억제하라. 관심을 버려라. 지배적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라.
이성을 갖지 못한 동물들에게는 오직 생명력이 분배되어 있을 뿐이다. 그러나 이성적 동물들에게는 오직 이성적인 영혼이 분배되어 있을 뿐이다. 지상적(地上的)인 본성을 가진 모든 사물에 대해서는 오직 하나의 지구가 존재하는 것처럼 시각이 있고 생명이 있는 우리들은 누구나 유일한 빛을 통해 보고 유일한 공기를 호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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