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事熟語 神話傳說

그리스도의 餘滴(1) 로마法王廳/루시풸/마돈나

如岡園 2021. 12. 17. 16:59

          # 로마法王廳

 

 교황廳이라고도 말한다. 전 세계 캐톨릭 교도 위에 군림하는 법왕을 중심으로 하는 교회행정의 중앙기관으로 바티칸 市國에 있다. 

 법왕청의 조직은 법왕의 최고기관인 추기경에 의해서 지도되며 12聖省과 재판소, 위원회, 법왕국 5局, 宮內部와 연구소로 되어 있다. 

 12聖省이란 신앙과 도덕의 문제를 취급하는 檢邪聖省, 주교와의 협력을 위한 敎區聖省, 라틴식 이외의 의식을 가지는 동방제 교회를 위한 동방교회성성, 七秘跡授與의 감시의무를 맡고 있는 秘跡聖省, 주교외 신도의 규율勵行을 담당한 公議會聖省, 수도자의 뒤를 돌봐주는 律修者聖省, 포교지의 행정을 담당한 포교성성, 전례, 列聖, 列福에 대해 취급하는 禮部聖省, 法王廳內의 의전을 취급하는 의례성성, 여러 나라와의 政敎條約에 관한 임시교회사무성성, 캐톨릭대학, 신학교를 돌봐주는 硏學聖省, 성베드로 대성당의 관리를 담당한 성당관리성성이다.

 재판소는 大審院, 控訴院, 內赦院으로 되어 있다. 

 위원회는 성서위원회, 교회법해석위원회, 동방교회법전편집위원회, 불가타역성서개정위원회, 권한쟁의위원회가 각각 있다.

 法王局 5국이란 법왕청상서원, 법왕청장이원, 법왕청회계원, 국무성, 라틴문서국을 말한다. 

 궁내부에는 법왕비서기후, 법왕궁정부고위성직자, 장전관, 법왕예배당부주교, 衛兵이 있다. 연구소에는 미술, 건축부, 紋節部, 라디오 텔레비部, 사회사업부, 러시아부 같은 것이 포함되어 있다. 

 바티칸시국은 세계 최소의 독립국이기는 하나 캐톨릭교회의 수장과 그 중앙행정기관이 존재하는 곳으로 전세계에 종교적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그 국제적 지위는 대단히 중대하다 하겠다. 

 세계의 50개국이 이 市國에 대사나 공사를 파견하고 있고 법왕청에서도 법왕청 대사, 공사, 사절을 보내고 있다.

 

          # 루시풸

 

 악마의 총대장의 명칭으로 루시풸이라는 이름이 쓰여지고 있다. 예를 들면 이그나티우스-데-로요라의 心靈修業 책에는 인류의 적, 악마의 총지휘관 루시풸이 바비로니아의 원두에 서서 그 부하 악마를 전 세계에 내보내어, 사람들을 먼저 富의 욕심으로써 흐트리고, 다음에는 명예를 가지고 하고, 제3단계로는 오만에 빠뜨리며, 그다음으로는 다른 가지가지 악덕으로 사람을 이끌어가는 경로가 그려져 있다.

 

          # 마돈나

 

 이태리어로 하나님의 어머니, 성모 마리아를 가리키는 말인데, 특히 성모의 聖畵, 聖像을 그렇게 부르고 있다. 보통 아기 예수를 안고 있는 모습으로 나타나 있으며, 라파엘(1483~1520)의 성모 그림은 널리 알려져 있다. 그중에도 시스티나의 마돈나가 특히 아름다운 것으로 유명하다.